범용계의 프로젝트 매니저란? 직종의 내용과 필요한 기술을 철저히 설명

 

한때 주류였던 범용계 시스템입니다만, 지금도 개발 프로젝트는 적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범용 시스템 프로젝트 관리자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어도 좀처럼 정보를 찾을 수 없습니다.

인터넷에는 프로젝트 매니저에 관한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만, 오픈계나 Web계를 암묵의 전제로서 쓰여진 것도 많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정보를 가라앉히면 범용계 프로젝트 매니저에 대한 잘못된 지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본 기사에서는, 범용계의 시스템 개발에 있어서의 프로젝트 매니저가 담당하는 역할, 오픈계나 Web계의 프로젝트 매니저와 비교했을 때의 업무 내용, 요구되는 스킬의 차이를 해설합니다.

 

범용계의 프로젝트 매니저는 어떤 직종인가?

범용계의 프로젝트 매니저는 범용계 시스템의 개발을 지휘하는 직종입니다. 범용계 시스템이란, 범용기(메인프레임)라고 하는 컴퓨터를 이용해 처리를 행하는 시스템을 가리킵니다.

범용계 시스템의 프로젝트 규모는 커지기 쉽고, 그만큼 개발 기간도 길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때문에, 허리를 두고 프로젝트 관리를 행할 수 있는 워터폴형의 개발이 잘 채용됩니다.

거래처로부터 수주한 시스템 개발이면, 수주 금액도 크고, 그만큼 프로젝트 매니저의 책임도 무겁게 되기 쉽습니다. 고객과의 신뢰 관계도 요구되기 때문에, 범용계의 프로젝트 매니저는, 각처와 커뮤니케이션을 조밀하게 취해, 양호한 관계 만들기에 노력하는 자세도 필요합니다.

범용계 시스템의 대표예

범용계 시스템은 대기업이나 관공청 등 규모가 큰 조직에서 사용하기 쉬운 시스템입니다. 또, 범용계 시스템은 다종다양한 업무로 사용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시스템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범용계 시스템>

· 은행의 계정 시스템

・국가나 특수법인, 지방자치단체 등, 관공청에서 사용되는 시스템

・제조업에서 사용되는, 제품・부품 관리 시스템이나 생산 관리 시스템

・유통업의 데이터 관리 시스템

이러한 시스템은 하나의 실수가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고속성이나 견뢰성을 갖춘 범용기로 처리를 실시하는 범용계 시스템이 채용되고 있습니다.

오픈계나 Web계와의 차이점

범용계의 프로젝트 매니저는 오픈계나 웹계의 프로젝트 매니저와 다른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범용계 시스템의 프로젝트 매니저와 오픈계나 Web계의 프로젝트 매니저의 다른 점을 해설합니다.

・오픈계와의 차이

범용계 시스템의 프로젝트 매니저와 오픈계의 프로젝트 매니저의 큰 차이점의 하나는, 하드웨어를 변경했을 때에, OS나 시스템을 바꿀 필요가 있을지 어떨지입니다.

범용계 시스템의 경우, 메이커나 기종마다 OS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기종마다 요구되는 지식이 다른 것이 특징입니다. 한편, 오픈계의 OS는 Linux나 Windows가 주류이며, 하드웨어의 메이커를 불문하고 공통입니다. 멀티 벤더에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메이커나 기종마다의 지식은 그다지 요구되지 않습니다.

또한 고객 규모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범용계 시스템을 활용하는 고객기업의 규모는 오픈계에 비해 큰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일본을 대표하는 대기업이나 관공청 등입니다. 한편, 오픈계의 시스템은, 대기업이나 중소기업일 때도 있어, 다양한 규모의 기업에서 사용됩니다.

・Web계와의 차이

범용계와 Web계에는, 이하의 점에 차이가 있습니다.

품목 범용 시스템 웹 시스템
인터넷과의 연결 필수가 아님 전제로서 개발이 진행된다
시스템 규모 대규모 다양한. 소규모 시스템도 많다
개발 기간 장기간에 걸리는 경우가 많다 다양한. 단기간에 개발되는 경우도 많
개발 기법 워터폴형 개발이 주류 애자일형 개발이나 프로토타입형 개발이 적합하다

위 표와 같이 범용계와 Web계에는 많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시스템 규모와 개발 기간뿐만 아니라 개발 기법도 다릅니다. 특히 개발 기법의 차이는 프로젝트 관리 방식에 크게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덧붙여 어디까지나 경향입니다만, 범용계의 프로젝트 매니저는 안전하고 확실하게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요구되고, Web계의 프로젝트 매니저는 스피드가 요구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범용계 프로젝트 매니저가 활약하는 장면

범용계의 프로젝트 매니저가 활약하는 장면은 크게 2개로 나뉩니다.

범용 시스템의 개발

범용계 시스템의 개발은 범용계 프로젝트 매니저가 활약하는 대표적인 안건입니다. 엔지니어나 그룹 리더의 시기에 기른 개발 경험을 살리는 장면입니다.

범용계 시스템에는 신규 개발도 있습니다만, 추가 기능의 개발등과 같이 기존 시스템을 베이스로 한 안건도 많이 있습니다. 기존 시스템의 사양을 파악하고 적절한 개발 방침을 결정할 때에도 범용계 시스템의 개발 스킬과 경험은 도움이 됩니다.

범용계에서 오픈계나 Web계로의 이행

최근에는, 범용계 시스템에서 오픈계나 Web계로의 이행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마이그레이션할 때는 현재 시스템의 사양과 동작을 이해하기 위해 범용 시스템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범용계 프로젝트 매니저는, 이러한 이행시에도 스킬을 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범용계의 기능이나 성능 모두를 그대로 이행하는 것이 정답은 아닙니다. 새로운 시스템으로 무엇을 마이그레이션하고 무엇을 바꿀지 판단하는 장면에서도 범용계 프로젝트 매니저의 기술과 경험이 살아 옵니다.

 

범용계 프로젝트 매니저에게 요구되는 6가지 스킬

 

범용계 시스템은 오픈계나 Web계와 다른 점도 많기 때문에 프로젝트 매니저에게 요구되는 스킬도 다릅니다. 아래에서는 프로젝트 매니저에게 요구되는 6가지 기술을 설명합니다.

메인 프레임 지식과 개발 경험

메인프레임(범용기)에 대한 지식과 개발 경험은 요구되는 스킬의 대표적인 요소입니다. 많은 프로젝트에서 메인 프레임과 관련된 기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발 프로젝트에서는 COBOL, PL/I, RPG로 대표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스킬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OS나 소프트웨어는 메인프레임마다 대응한 것이 준비됩니다. 메이커나 기종이 다르면, 기능이나 조작 방법이 크게 바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기기의 사양이나 특징을 파악한 후에 프로젝트를 진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 관련 기술

범용 시스템 프로젝트 매니저가 맡는 프로젝트는 종종 대규모입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올바른 지식도 요구될 수 있습니다. PMBOK등 프로젝트 관리에 관한 지식을 가지고, 실천한 경험을 요구하는 안건도 있으므로, 제대로 배워 둡시다.

스킬을 증명하기 위해 자격을 취득하는 것도 유효합니다. 이 분야에서는 「PMP」나 「프로젝트 매니저」라고 하는 저명한 자격이 있습니다. 학습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업계 표준의 방법을 배울 수도 있습니다. 자격 취득까지 이르지 않아도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의 수법을 개선하는 단서를 얻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또, 범용계 프로젝트는, 소속하는 엔지니어의 수가 많아지기 쉽기 때문에, 정리된 인원수를 이끌어낸 매니지먼트 경험도 요구되는 일이 있습니다. 많은 인원을 이끌어낸 경험이 있다면 프로젝트를 맡을 기회가 늘어날 것입니다.

주요 개발 기법 이해

범용계의 시스템은, 대규모 개발에 적합한 워터폴형이 선택되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만, 안건에 따라서는 애자일형 개발 등, 다른 수법이 선택되기도 합니다.

그 때문에, 범용계 프로젝트의 매니저가 된다면, 워터폴형 개발 뿐만이 아니라, 주요한 개발 수법은 일대로 이해해 둡시다.

또한 주요 개발 방법에 대해서는 이 기사도 함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비즈니스 지식

시스템을 구축하는 목적은 업무 처리를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하는 것입니다. 프로젝트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확한 판단을 내리는 데 업무 지식이 필요한 장면이 자주 방문합니다.

· 시스템 요구 사항 결정

・시스템의 동작이나 사양을 결정한다

· 테스트 결과 평가

・트러블이 발생했을 때의 대응 방법을 결정한다

・고객에 대해 설명이나 협상을 한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담당 업종 및 기업의 규칙에 따라 필요한 비즈니스 지식을 습득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험있는 업계만을 맡기는 것은 아닙니다. 미지의 업계나 새로운 기업의 담당이 된 경우는, 일상 업무와 병행해 업무 지식을 습득해, 실무에 활용하는 것이 요구됩니다.

협상 기술

일반 시스템 프로젝트 관리자는 협상 기술도 중요합니다. 프로젝트 멤버나 고객과 긴 교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범용 시스템 개발에만 국한되지는 않지만 개발 프로젝트에서는 종종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합니다. 고객 등으로부터 어려운 요구를 받기도 합니다. 이러한 사태 시 안이하게 결정하고 프로젝트 멤버에게 무리를 강한 선택을 취하면 프로젝트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멤버들에게도 매일 다양한 상담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쉽게 끊어지지 않는 관계이기 때문에 프로젝트 매니저는 절도를 가진 관계성을 만들기 위한 협상 스킬이 요구됩니다.

‘듣는 힘’과 결단력

범용계 프로젝트의 규모는 커지기 쉽기 때문에, 멤버와 프로젝트 매니저의 거리는 멀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프로젝트 매니저가 일방적으로 지시를 내리는 것만으로는 각 멤버가 가진 노하우를 살릴 수 없습니다. 의견이나 요망을 정중하게 듣고, 프로젝트 멤버의 지혜를 모으면, 실무에 살릴 수 있는 데다 멤버의 동기도 환기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프로젝트 매니저에게 ‘듣는 힘’은 중요한 기술 중 하나이지만, 한편으로 결정력도 요구된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책임자임을 잊지 마십시오. 많은 의견을 모은 후에 방침의 결정은 스스로의 판단과 책임으로 행합시다. 「○○씨가 발안했기 때문에, 실패했을 경우는 책임을 져 줘」라고 하는 자세에서는, 멤버의 위축을 초래합니다. 때로는 여러 멤버로부터 상충하는 제안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그 때도 보다 좋은 방법을 선택하는 결정력이 요구됩니다.

범용계 프로젝트 매니저가 되는 경력 경로

 

범용 시스템의 프로젝트 매니저가 되는 캐리어 패스는, 이하의 스텝이 일반적입니다.

1. 프로그래머나 SE로서 활약한다

2. 그룹 리더가 되어 팀을 모아서 성과를 올린다

3. 프로젝트 매니저로서 수완을 발휘한다

이 단계는 업계 전반에서도 표준입니다. IT 엔지니어의 대부분이 상상하는 캐리어 패스의 하나이기 때문에, 범용계라고 해서 특히 다른 점은 없습니다.

작업과 필요한 기술을 이해하고 우수한 프로젝트 매니저를 목표로

범용계 시스템 개발의 프로젝트는 오픈계나 Web계보다 규모가 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기간, 고객과 관련된 기간도 길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범용계 시스템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스킬이 요구됩니다만, 프로젝트를 완수했을 때의 기쁨은 한마디입니다.

프로젝트 매니저를 목표로 하는 분은 본 기사에서 해설한 6가지 스킬을 참고로 필요한 지식을 배우고 경험을 쌓아 갑시다.